무형유산 테마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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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그달로이, 필리핀 민족의 삶의 여정

 


파그달로이, 필리핀 민족의 삶의 여정

8개 영상, 22곡의 필리핀 소수민족 전통을 담은 네 번째 'ICHCAP 컬렉션' 

  

칼링가 무용수들 ⓒ Renato S. Rastrollo, NCCA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이하 센터)는 필리핀 국가문화예술위원회(National Commission for Culture and the Arts)와 공동으로 필리핀 소수민족의 전통을 담은 무형유산 영상·음원 선집 ‘파그달로이, 필리핀 민족의 삶과 여정(Pagdaloy, flow of life)’을 발간했다. 이번 선집은 2012년부터 시작한 몽골,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선집에 이은 네 번째 ICHCAP 컬렉션이다.

 

센터는 2015년 필리핀에서국가예술위원회와 함께 ‘무형유산 아날로그자료 디지털화 사업’을 실시하여 500시간 분량의 아날로그 자료를 디지털화 했다. 이 가운데 소수민족의 전통을 잘 보여주는 자료를 선별하여 8장의 DVD와 2장의 CD에 담았다. 본 사업을 수행한 위원회는 디지털화는 물론 제작 과정 전반에 거쳐 더 많은 독자들이 귀중한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였다.

 

DVD에 수록된 영상은 1986년부터 2015년까지 필리핀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된 주간 여행 프로그램 ‘시간여행(Travel Time)’의 콘텐츠 중 8편의 소수민족의 이야기를 엄선한 것으로, 해당 프로그램은 필리핀 소수민족의 삶과 전통을 상세히 기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CD에는 혼례음악과 농사음악이 수록되어 있는데, 특히 수록된 음원은 필리핀 인간문화재이자 야칸 족 명연주자인 우왕 아하다스(Uwang Ahadas)씨와 그의 가족 합주단의 연주곡으로 구성되었다. 야칸 족 전통악기 명연주자로서 그의 삶과 연주에 대한 이야기는 여덟 번째 영상에서도 엿볼 수 있다. 



‘보는 사람에게는 놀라울 수도 있겠지만 어떤 문화에서는 다분히 평범한 가운데 다사다난한 삶의 연속이다.’ 이것이 필리핀 소수민족의 전통을 담은 무형유산 영상·음원 선집 ‘파그달로이, 필리핀 민족의 삶과 여정(Pagdaloy, flow of life)’에 담겨 있는 내용이다. 여기에 담긴 내용은 현대 사회의 발전에 따라 대부분 그 빛이 바랬지만 아직까지 생명력을 유지하는 전통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시간과 변화가 휩쓸고 간 자리에는 흔적만 남았지만, 아직 그 흔적에는 평범한 사람들의 창조적인 예술성이 담겨 있다. 이들 흔적은 보통 겉으로 보기에는 단순한 모습이지만 그 가치를 의식하지도 않은 채 인류의 삶을 축복하고 있다.

여기에는 수산 칼로 메디나(Susan Calo Medina)가 진행한 텔레비전 방송 ‘시간여행(Travel Time)’의 에피소드도 담겨 있다. 이들 에피소드를 통해서 우리는 소수민족 공동체가 살고 있는 고산지대의 숲으로 가 볼 수 있다. 그들은 그곳에서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며 살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삶의 방식은 그들의 삶에 뿌리가 박혀 시간의 흐름을 뚫고 식민 시대부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 선집에는 트볼리(T’boli) 족의 섬세한 아름다움을 뽐내는 의복, 그들의 고혹적인 춤, 금속공예가 담겨 있다. 또 수바논(Subanon) 족이 부클로그(buklog) 의식이 치러지는 며칠 동안 공중에 설치된 연단에서 춤을 추는 놀라운 모습도 담겨 있다. 중앙에 있는 기둥에서 나는 소리는 지면의 속이 빈 통나무에 부딪혀 울리고 그 소리는 수킬로미터 퍼져 나간다. 저지대에 사는 타갈로그(Tagalog)족의 ‘5월의 꽃(Flowers of May)’, 주님의 십자가 칭송, 아름다운 여왕의 행진, 수블리[subli, 바탕가스(Batangas) 주에서 열리는 특징적인 춤] 같은 기독교 의식도 담겨 있다.

마지막으로 바실란(Basilan) 주 야칸(Yakan) 족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5음계 음악도 담겨 있고, 퀸탕간 카유(kwintangan kayu, 나무 퀸탕간), 갑방(gabbang, 실로폰), 퀸탕간 툼바가(kwintangan tumbaga, 징 5개로 이루어짐) 등과 같은 야칸 족 악기도 소개하고 있다. 이들 악기는 모두 반쯤 눈이 먼 명연주자이자 인간문화재인 우왕 아하다스(Uwang Ahadas)가 연주하는 것이다. 우왕 아하다스는 자손들과 함께 매혹적인 연주를 하는 합주단을 구성했다. 이 책에는 우왕 아하다스의 이야기와 아하다스 가족 합주단(Ahadas Family Ensem-ble) 이 연주하는 야칸 족 음악도 수록되어 있다.

이 선집에 소개된 내용을 보면 인간 정신의 끝없는 심연을 알 수 있다.

▶ Play 영상 1. 마긴다나오 족 명연주자의 세계


마긴다나오 족은 습지 적응이 특징인 저지대 문화를 가지고 있다. 수도(水稻, 논벼)를 주식으로 경작하고 공예와 예술을 발전시켰으며 특히 세련된 직조 기술을 보유했다. 말레이시아 제철 기술을 사용해서 웨이스트 몰드[waste mold, 깨부수지 않고는 금형(金型)을 주물(鑄物)에서 분리할 수 없는 방식] 기술로 빈랑나무 열매 상자, 타악기 징, 칼, 팔찌 등 예술품을 만들고 동남아시아 대포인 란타카(lantaka)도 만든다. 란타카는 전쟁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귀한 신분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보유하기도 한다.

*이 에피소드는 1994년 8월 18일 필리핀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에피소드 포맷은 원본을 수정한 것이다.

▶ Play 영상 2. 만다야 족의 심장부로 다바오오리엔털 주의 야생 여행 


 
만다야 족은 강 상류 지역에 거주하는데 띄엄띄엄 떨어져 살며 화전(火田)에서 농사를 짓는다. 자체에서 소비하려고 기르는 여러 가지 작물 외에 현금 작물로 마닐라삼도 키운다. 쌀, 다양한 종류의 덩이 줄기, 바나나 등이 주식이다. 주로 화전 주위에 흩어 져서 공동체를 형성하고 산다. 한 공동체에는 2~3가구가 있으며, 흩어져있다 하더라도 대부분 눈에 보이는 거리에 있다. 가구 간 거리에 따라 마을이 형성된다.

*이 에피소드는 1995년 11월 16일 필리핀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에피소드 포맷은 원본을 수정한 것이다. 만다야 의식에서는 동물을 제물로 바친다.

▶ Play 영상 3. 평화협정 칼링가 족을 찾아 떠나는 여행



칼링가 족은 평화협정인 부동(budong)을 바탕으로 한 동족결혼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칼링가 족은 의복과 개인 장신구가 화려해 ‘북부의 공작’으로 불린다. 칼링가 주 남부에서 볼 수 있는 팔각형 주택과 이웃 집단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맺는 평화협정이 칼링가 족을 대표하는 두 가지 특징이다. 그들의 거주지는 남부에 더 밀집해 있다.

이푸가오 주, 본톡 등과 비교해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계단식 농업도 하고 가축을 농사에 사용하기도 한다. 주식은 쌀이며 화전에서 재배하는 작물로는 콩, 고구마, 옥수수, 사탕수수, 토란 등이 있다. 커피는 대중적인 현금 작물이다. 칼링가 족은 도예, 바구니공예, 금속공예 등으로도 유명하다.

*이 에피소드는 1996년 4월 18일 필리핀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에피소드 포맷은 원본을 수정한 것이다. 칼링가 의식에서는 동물을 제물로 바친다. 

▶ Play 영상 4. 영혼을 위한 소리 수바논 족의 부클로그



수바논 족은 고지대 강가 지형에 알맞은 문화와 기술을 발전시켰다. 이들은 비탈진 산지의 화전에서 농사를 짓는다. 수바논 족은 전통적으로 이동식 수원(水源) 근처의 산마루에 거주할 수 있는 구조물을 몇 개 두고 서로 멀리 떨어져서 거주한다. 주로 농경지 근처에 집을 짓는데, 돌 사이에서 물이 솟아 나오는 샘과 인접한 지역을 선호한다.

수바논 족은 부클로그(buklog)라는 특이한 의식을 행한다. 부클로그의 가장 주요한 특징은 춤을 추는 연단(buklog-an, 부클로간)이다. 충격 내구성이 뛰어난 이 구조물은 높이가 3.5~4.5미터에 이르며 위로 곧게 뻗은 나무가 네 귀퉁이를 받치고 있다.

*이 에피소드는 1996년 3월 21일 필리핀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방영된 시간여행(Time Travel) 프로그램의 ‘수바논 족의 축하행사’ 에피소드를 축약한 것이다. 에피소드 포맷은 원본을 수정한 것이다. 수바논 의식에서는 동물을 제물로 바친다.

▶ Play 영상 5. 앙 므가 바날 나 크루스 응 마요(Ang mga Banal na Krus ng Mayo) 



필리핀에서 가장 큰 민족인 타갈로그 족은 마닐라(Manila) 대도시에 집중적으로 분포하며 리살(Rizal), 라구나(Laguna), 카비테(Cavite), 바탕가스(Batangas), 불라칸(Bulacan), 누에바 에시아(Nueva Ecija) 등 마닐라 주변 주에서도 민족 집단을 형성한다. 타갈로그 족은 굉장히 도시화된 민족으로 중앙정부 기관이 모여 있고 개발이 많이 이루어진 중심지에 거주한다.

*이 에피소드는 1996년 6월 6일 필리핀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에피소드 포맷은 원본을 수정한 것이다.

▶ Play 영상 6. 마노보 족 되기 



마노보 족은 필리핀에서 같은 언어군에 속한 민족의 다양성과 그들 민족간의 관계가 가장 뚜렷한 민족이다.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마노보 족은 넓은 지역에 퍼져 살게 되었으며 사랑가니(Sarangani) 섬에서부터 민다나오 섬의 남아구산(Agusan del Sur),다바오(Davao),부키드논(Bukidnon),코타바토(Cotabato), 남코타바토 (South Cotabato) 등에 이르는 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마노보 족 집단 중에는 거주하는 범위가 광범위해서 해당 지역에서 독특한 특성을 보이면서 별도의 민족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예로는 바고보(Bagobo) 족, 히가오논(Higaonon) 족, 아타(Atta) 족 등이 있다.

*이 에피소드는 1996년 6월 6일 필리핀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에피소드 포맷은 원본을 수정한 것이다. 마노보 의식에서는 동물을 제물로 바친다.

▶ Play 영상 7. 트볼리 족 예술과 함께 사는 사람들 



트볼리 족은 마닐라삼 섬유로 홀치기염색된 뒷면(back strap) 직물인 트날락(t’nalak)으로 유명하다. 다양한 색깔의 구슬로 만들어진 개인 장신구와 자수 블라우스 그리고 모자도 트볼리 족의 특징이다. 로스트 왁스(lost wax)법을 이용한 금속공예로는 가내 수공업으로 대형 놋쇠 칼 손잡이, 작은 조각상, 빈랑나무 열매상자, 기타 장신구 등을 제작한다.

*이 에피소드는 1996년 9월 19일 필리핀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에피소드 포맷은 원본을 수정한 것이다.

▶ Play 영상 8. 우왕 아하다스(Uwang Ahadas) 야칸 족 명연주자
 


야칸 족은 5음계를 기본으로 한 풍부한 전통 음악을 보유하고 있다. 악기는 주로 대나무, 나무, 금속 등으로 만든다. 달루팍(daluppak)은 대나무 종이 달린 뒤지개(굴봉, 掘棒)이다. 코팍코팍(kopak-kopak)은 막대기에 달린 대나무 종이다. 퀸탕간 카유(kwintangan kayu)는 타악기로, 5개의 대나무 기둥을 수평으로 연결해서 만든 것이다. 대나무 기둥은 끝을 가늘게 만들어 이 부분을 두드린다. 이 악기는 식물 심기와 연관되는 것으로 식물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연주한다. 툰툰간(tuntungan)은 나무판을 매달아서 만드는 타악기로, 항아리가 울림통 역할을 하고 막대기를 사용하며 수확을 감사하는 의미로 추수 기간에 연주한다. 

갑방(gabbang)은 5개의 음판이 있는 대나무 실로폰이다. 술링(suling)은 남성이 구애할 때 부는 대나무 피리이다. 사랑이나 존경을 표현하기위해서 남성이 사용하는 또 다른 악기는 쿨라잉(kulaing)이다. 쿨린탕간(kulintangan) 또는 퀸탕간(kwintangan)은 크기에 따라 배열된 5개의 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축하 때 사용된다. 아궁(agung)은 합주 때 사용하는 크고 바닥이 깊은 징이다.

*인간문화재어워드(Gawad sa Manlilikha ng Bayan)집행위원회 제공

파글라미 라미한 음악 1, 2 인간문화재 우왕 아하다스와 아하다스 가족 합주단

CD 1

  

번호

 곡목

 연주자(악기)

 1 

아궁 No. 1[라그나(Lagna, 도입 음악) 및 쿠리리 (Kuriri, 본 음악)] 

우왕 아하다스

  2

아궁 No. 2(라그나 및 쿠리리)

우왕 아하다스

 

  3

 

파그보오 팡간틴(Pagboo Pangantin)

 

우왕 아하다스(아궁 라그난, 라보안)

 

  4

 

퀸탕간 툼바가(Kwintangan Tumbaga, 라그나) 

우왕 아하다스

 

  5

퀸탕간 툼바가(쿠리리)

우왕 아하다스 

 

  6

 

타궁구(Tagungguh) No. 1(라그나)

 

우왕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누르시마 아하다스(간당), 사니라 아하다스(아궁), 할림 아하다스(술란팅) 

  7

 

타궁구 No. 2(라그나)

 

우왕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누르시마 아하다스(간당), 사니라 아하다스(아궁), 할림 아하다스(술란팅)

  8

 

탕궁구 No. 1(쿠리리)

 

우왕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누르시마 아하다스(간당), 사니라 아하다스(아궁), 할림 아하다스(술란팅)

  9

 

탕궁구 No. 2(쿠리리)

 

우왕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누르시마 아하다스(간당), 사니라 아하다스(아궁), 할림 아하다스(술란팅) 

10

 

메글라보안(Meglaboan, 라그나) 

 

우왕 아하다스(아궁 - 라루칸), 누르시마 아하다스(간당), 사니라 아하다스(아궁 - 라그난 및 라보안), 할림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11

 

메글라보안(쿠리리) 

 

우왕 아하다스(아궁 - 라루칸), 누르시마 아하다스(간당), 사니라 아하다스(아궁 - 라그난 및 라보안), 할림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12

 

메그탐볼 No. 1(라그나 및 쿠리리) 

 

우왕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및 아궁-라루칸), 누르시마 아하다스(간당), 사니라 아하다스(아궁 - 라보안), 할림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13

 

메그탐볼 No. 2(라그나 및 쿠리리) 

 

우왕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및 아궁-라루칸), 누르시마 아하다스(간당), 사니라 아하다스(아궁 - 라보안), 할림 아하다스(퀸탕간 툼바가) 


연주곡 해설
Tack 1-2 결혼식, 파군팅(paggunting) 의식, 파글라미라미한(paglami-lamihan, 축제) 동안 연주. 라루칸(larukan, 가장 큰 징), 라그난(lagnaan, 중간 크기 징), 라보안(laboan, 가장 작은 징) 등 세 종류의 징을 이용해 솔로 연주.
Tack 3 결혼식 전날 신랑(판간틴 렐라, pangantin lella)이나 신부(판간틴 덴데, pangantin dende)를 자신의 집에서 데리고 나와 결혼식이 열릴 신랑이나 신부 집으로 데리고 갈 때 연주. 신랑이나 신부는 자신의 집을 떠나 친척 집에서 하루를 머묾. 다음 날 신랑이나 신부를 친척 집에서 데리고 나올 때 음악을 한 번 더 연주. 두 종류의 아궁(라그난과 라보안)을 이용해 솔로 연주.
Track 4-5 결혼식을 시작하기 전 솔로 연주.
Track 6-9 전통적으로 결혼식 전날 손님들의 흥을 돋우고 전투무용(pamansak and tumahik) 반주로 연주.
Track 10-11 결혼식, 파쿤팅 의식, 파그탐마트(pagtammat, 쿠란 졸업식), 파그팀방(pagtimbang) 의식에서 합주. 연주자 한 명이 두 개의 아궁(라그난과 라보안)을 연주. 아궁(라구칸), 퀸탕간 툼바가, 간당 솔로 연주.
Track 12-13 결혼식에서 투마히크(tumahik)의 반주로 연주. 신랑이 춤을 시작하고 신랑 측 친척이 춤을 연결해서 춤으로써 결혼식 시작을 알림.

CD 2 

 

 

번호

 

 

곡목

 

 

연주자(악기)

 

  1

갑방(Gabbang) No. 1(라그나)

 

 

  2

 

갑방 No. 1(쿠리리) 

 

 

 

  3

 

갑방 No. 2(라그나)

 

 

  4

 

갑방(쿠리리 2) 버전 1

 

 

  5

 

갑방(쿠리리 2) 버전 2

 

 

 

  6

 

퀸당간 카유(Kwintangan Kayu)(응갈라그피, Ngalagpi)  

 

 

  7

 

퀸탕간 카유(카달리, Kadjali)

 

  

  8

 

퀸탕간 카유 No. 1(응게루웨, Ngeruwe) 

 

연주: 우왕 아하다스(퀸탕간 카유 -멜로디) 

반주: 사니라 아하다스(퀸탕간 카유 -리듬)

  9

 

퀸탕간 카유 No. 2(응게루웨) 

 

연주: 우왕 아하다스(퀸탕간 카유 - 멜로디)

반주: 사니라 아하다스(퀸탕간 카유 - 리듬)


연주곡 해설
Track 1-5 파글라미 라미한 동안 솔로 연주. 연습 악기이기도 함.
Track 6 전통적으로 모심기를 하고 난 후부터 벼가 익을 때까지 논에서 연주. 퀸탕간 카유는 크기가 점증하는 5개의 필리핀산 통나무(Shorea almon Foxw)와 하나의 대나무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 악기를 나무 위나 땅 위에 설치하고 밤낮으로 다른 연주자가 끊임없이 연주함.
Track 7 1~2명의 연주자에 의해 연주됨.
Track 8-9 2~3명의 연주자에 의해 연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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